Ⅰ. 서론
질병이나 고통이 동기가 되어 예술 창조가 이루어진다는 것은 약간은 기이하고 또 약간은 우울한 발상이다. 그러나 의외로 수많은 예술가들이 고통이라는 것이 동기가 되어 예술 활동을 하였고, 물론 이 고통은 육체적인 고통과 정신적인 고통이 함께 포함된다. 실제로 암을 치료하는 한
현대 소외로부터 ‘탈소외’과정을 도출하면서, 이에 이르는
운동과 공산주의 운동을 동일한 것으로 간주
마르크스가 제시한 미적 탈소외의 세가지 요건
- 개인의 창조적 능력이 완전히 개발될 것
- 노동의 성격이 점차 미학적으로 변해갈 것
- 모든 사람들이 예술의 전 영역에서 예술적
예술이라 부르는가’라는 것에 대한 대단히 다양하고 착종된 대답뿐이다. 이러한 물음에 대한 예술가 각자의 대답이 예술의 내용을 이루거나, 사상으로 추상화되거나, 작품으로 구현되었고, 그것은 곧 독창성의 근거가 되어 왔다. 말하자면 더이상 예술이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이제 공적인 규준을 제
현대예술이 퇴행적 미메시스와 물화된 합리성으로 양극화되는 데 반대하여, 반성된 미메시스와 자기반성적인 합리성을 예술의 본질적 요소들로 부각시키는 데 주력한다.
이로부터 아도르노 미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예술의 지시적 성격, 즉 예술이 역사적 고통의 표현이자 동시에 유토피아적
근거한 신 조형주의 양식)을 추구하는 것이었다. 데스틸은 이들 회화에서 나타나는 순수평면의 추상형태를 3차원적인 공간구조로 변환시켰다. 데스틸에서는 공간을 항상 정육면체를 기준으로 삼아 서로 직각으로 면 분할하는 것이 무한하게 확장 가능한 하나의 원리로 생각하였다. 이러한 공간구조는
뿐이지 완전성이라는 절대적 개념에 따라서 판단될 수 없다는 인식으로 발전해 갔다. 이러한 인식의 결과인 역사주의는 고대적인 것과 현대적인 것에 대한 세기에 걸친 신구논쟁의 최종적 소산이었다. 그러나 슐레겔은 실러와 함께 신구논쟁을 재개하여 이 논쟁의 해결 가능성을 새롭게 제시하였다.
현대디자인의 장식과 내용의 부재는 많은 현대디자이너들로 하여금 60년대 이후 역사주의의 인용을 병행하도록 하는 현상을 초래하게 된다. 기능주의의 한계에 회의를 갖게 된 디자이너들은 인간 자체에 의미 있는 언어로 이야기하는 새로운 형상화 방법을 모색하며, 인간의 가치에 근거한 디자인 철
예술과 미적 경험에 대한 대안을 암시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그러할 때 비로소 그의 숭고론을 오늘날의 예술에 적용하려는 미학적 시도들이 의미를 획득해도 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은 한 그 같은 많은 시도들은 마치 칸트가 숭고의 개념을 자기 철학의 한 “부록”으로 수용했듯 그의 숭고론을 자
제 5장 도시공간의 시학
- 도시화 현상과 도시소설
1. 도시인식과 현대소설
70년대 이래 현대문학과 예술에서 나타나는 양상은 도시와 도시에 대한 인식이 뚜렷해진다는 것이다. 60년대 중반 이후 개발과 발전을 위한 성장 위주의 정책, 급격한 산업화 도시화가 시작되면서 도시에 대한 경험, 생
가능하게 만든다. 따라서 이성을 비판할 수 있는 힘이 이성 내부에 없음에 따라 단지 ‘미메시스’(예술)에 의존하고 만다. 계몽의 변증법이라는 발상은 의미 없어지고 따라서 이들은 ‘부정의 변증법’이라는 역설적인 비판만을 수행한다.
(2) <베버적 프로그램>과 <탈현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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